뉴스

Home > 뉴스 > 생활/문화

모내기 행사 참여 풍년기원 - 주낙영 경주시장

이앙기 시승체험 하고, 농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농민들과 공감하는 시간 가져

작성일 : 2021.05.20 02:39 작성자 : 경주사랑신문 (경주인터넷신문)

주낙영 경주시장은 20일 외동읍 방어리에서 열린 드문모심기(소식 재배) 모내기 행사에 참여했다.

(사)한국쌀전업농경주시연합회(회장 진훈재)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주낙영 시장을 비롯해 시ㆍ도의원, 농협장, 쌀전업농회원 등 30여명이 참석해 풍년농사를 기원했다.

주낙영 시장은 이앙기 시승체험을 하고, 농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농민들과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.

드문모심기(소식 재배)는 육묘 시 파종량을 늘려 육묘상자 당 이앙 가능한 모의 개수를 증가시키고 이앙 시 재식본수와 밀도를 줄여 면적당 모의 개수를 감소시킴으로써 농가의 비용과 노동력을 대폭 절감하는 농법이다.

이 농법을 적용할 경우 10a(300평) 기준으로 일반재배에 대비 △육묘상자 50%, △작업시간 30%, △육묘ㆍ이앙비용 45% 정도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.

주낙영 경주시장은 “많은 농가에 드문모심기 농법을 보급해 부족한 일손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비 부담을 줄여 농가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할 것”이라며, “올해도 풍년이 되기를 기원한다”고 전했다.

진훈재 쌀전업농경주시연합회장은 “경주시의 다양한 정책과 지원사업에 감사드리며,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”고 말했다.

한편 경주시는 벼 재배 농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예산 27억원을 들여 벼 육묘상토 및 육묘처리제를 공급하고 있다. 또 △명품쌀 재배단지 조성(3개소) △대형농기계(39대)·벼재배생력화장비(44대)·다목적 이동식 저온저장고(120대) 공급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